동아시아 공동체 형성을 위한 청소년 교류방안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동아시아 공동체 형성을 위한 청소년교류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동아시아 지역은 상호적대적인 역사적 배경, 이념적 차이, 국제정치적 이해관계의 충동, 경제적 문화적 차이와 갈등 등 여러 가지 교류장애요인이 존재하고 있다. 게다가 동북아 3국이 지니고 있는 폐쇄적 민족주의는 3국간의 원활한 교류협력을 저해할 뿐 아니라 아세안을 선점하려는 경쟁적 구도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경향은 상대국 사회, 문화에 대해 객관적이고 정확한 이해를 가로막을 수 있으며 수평적이고 호혜적인 교류를 어렵게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동아시아 청소년들이 이러한 장애요인을 극복하고 동아시아 지역 공동의 발전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 새로운 세대로 육성될 수 있도록 동아시아 청소년교류의 바람직한 방향 및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