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적 지원을 통한 남북 청소년 교류·협력 확대 방안 연구

Abstract

연구 목적은 인도적 지원을 통한 남북 청소년의 교류?협력 추진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크게 4개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인도적 지원과 교류?협력에 관한 이론적 내용을 고찰하였다. 둘째, 북한청소년의 인도적 위기 실태를 진단하였다. 셋째, 북한청소년에 대한 인도적 지원 실태와 그간에 추진된 남북 청소년 교류?협력 및 동서독의 교류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상의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인도적 지원을 통한 남북 청소년 교류?협력 추진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