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갈등해결을 위한 정책방안

Abstract

이 연구는 청소년들의 갈등해결 능력 향상에 필수적인 청소년 갈등해결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전 단계로서 청소년의 갈등해결유형 실태와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청소년갈등해결에 대한 개념과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청소년갈등의 원천을 파악하며, 청소년 갈등해결유형을 분석하고, 청소년의 특성과 갈등해결유형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와 더불어 국내외 청소년 갈등해결프로그램의 사례분석과 국내 갈등해결프로그램 운영 전문가에 대한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하여 앞으로 우리나라 청소년의 갈등해결과 갈등해결프로그램을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