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청소년 문제행동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

Abstract

작년에 수행된「청소년 문제행동 예방과 종합대책 Ⅰ」연구는 주로 문제행동의 주체를 대상별로 나누어 그들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는 연구였다. 작년에 이어 연속과제로서 수행된 2004년의「청소년 문제행동 예방과 종합대책 Ⅱ」과제에서는 청소년 문제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2004년 연구는 주로, 청소년 문제행동 중 향정신성 유해약물?흡연?온라인 게임과 성매매 문제행동의 영역의 중독성을 고찰하여 이를 해소하기 위한 예방 및 치료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고자 하는 과제이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청소년 문제행동을 4영역으로 나누어 전문연구기관과 협동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본 보고서에서는 협동연구에서 부족한 부분인 외국의 우수한 관련 프로그램들을 소개함으로써 2004년「청소년 문제행동 예방과 종합대책 Ⅱ」연구과제가 전체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이고, 성과를 종합적으로 산출할 수 있도록 목적을 설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