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향정신성 유해약물 중독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청소년 약물 중독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이 향후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프로그램 관련 담당자가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어 지침으로 삼을 수 있는 방향을 설정해 주는 데 있다. 그리고 나아가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수행을 유도함으로써 청소년들로 하여금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유도하고 전반적인 약물 중독 및 관련된 비행 행위를 감소시켜 건전한 사회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