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올바른 성행동규범에 대한 세대간 차이와 유사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태도는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경향이 짙어지고 있으며 성관계를 경험하는 비율도 높아지고 있는데, 성인의 시각에서 접근하는 국내외의 연구들은 청소년들의 ‘성=비행’이라는 공식으로 연구를 진행시킴으로서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적합한 성행동의 규범, 즉 청소년들이 허용하는 자신들의 성행동의 한계가 어느 수준인가에 대해서는 상당히 무관심하였다. 성인의 성행동규범을 청소년에게 적용시킴으로서 청소년들의 성행동규범에 대한 고려는 하지 않았고, 따라서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모든 종류(이성교제, 포옹, 키스, 성관계 등)의 성행동을 비행으로 규정함으로서 청소년들과 성인세대의 성행동규범의 차이를 오히려 벌어지게 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과 그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하여 청소년들의 성행동규범에 대한 차이점과 유사성을 파악함으로서 청소년들의 성을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