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참여를 통한 정치ㆍ사회 임파워먼트 형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 참여를 통해 이루어낼 수 있는 청소년의 사회적 발전 가능성과 청소년 자신들의 삶과 환경을 변화할 수 있는 변화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청소년 참여와 임파워먼트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선 우리나라 청소년의 정치?사회 임파워먼트의 경험을 알아보고 우리나라 상황에 맞는 청소년들의 정치?사회 임파워먼트 개념과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청소년의 정치?사회 임파워먼트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보호요소와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보효요인을 알아보고 청소년의 위험요소와 보호요소는 어떠한 경로를 통해 청소년의 정치사회 임파워먼트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해 검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