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 소비생활 문제와 대책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 소비생활을 금전(자산)의 획득부터 지출·관리행동, 소비 및 구매행동, 자본주의 시장에서 소비자로서의 권리행동 등의 통합적 관점에서 조망하고 청소년 소비생활 문제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가 관심을 갖는 영역은 크게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의 소비생활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청소년들의 소비와 관련한 태도는 어떠한가?

셋째, 청소년들의 소비생활 문제는 무엇이며 어떠한 상태에 있는가?

넷째, 청소년 소비생활 문제에 관련되어 있는 요인은 무엇이며 어떠한 청소년집단이 청소년 소비생활 문제에 많이 노출되어 있는가?

다섯째, 청소년 소비생활 교육의 국내외 현황은 어떠하며 어떠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실행되고 있는가?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은 관심 하에 한국 청소년의 소비생활 문제를 살펴보고 청소년의 건전한 소비생활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둔다.
Author(s)
윤철경조아미백지숙유혜림
Issued Date
2003
Type
Report
Keyword
소비생활청소년 신용소비생활교육용돈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420
Table Of Contents
목 차

I.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1) 문헌연구
2) 설문조사
3) 전문가 자문 및 면접조사

II.청소년 소비생활 문제의 이론적 배경
1. 청소년 소비자의 개념
1) 청소년 소비자의 개념
2)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과 문제에 대한 논의
2. 청소년 소비생활 문제의 정의
1) 청소년의 금전 획득 및 관리 문제
: 금전관리의 계획성과 금전 획득방법의 건전성 여부
2) 청소년의 구매행동 문제 : 충동구매와 강박구매
3) 청소년의 소비자문제 경험과 대응행동
3. 청소년 소비생활 문제의 관련 요인 고찰
1) 인구학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3) 심리적 요인
4) 소비자 태도

III.청소년 소비생활 실태 및 소비관련 태도
1. 청소년의 용돈 사용 실태
1) 청소년의 용돈 규모
2) 용돈 받는 방식
3) 용돈 만족도
2. 청소년의 소비규모 및 소비영역, 소비경로
1) 소비영역의 우선순위
2) 소비영역별 소비규모
3) 소비경로
4) 구매 준거집단 및 준거요인
3. 청소년의 신용사용 실태
1) 카드사용 실태
2) 신용관련 행동 실태
4. 청소년의 신용에 대한 지식 및 태도
1) 청소년의 신용에 대한 태도
2) 청소년의 신용지식 수준
3) 신용에 대한 태도와 신용지식 수준이 청소년의 신용 사용실태에 미치는 영향
5. 청소년의 화폐(돈)에 대한 태도

IV.청소년 소비생활 문제 및 관련 요인
1. 청소년의 금전 획득 및 관리 문제
1) 용돈 관리 문제
2) 직업관
2. 청소년의 충동적 소비성향 및 강박적 구매 성향
3. 청소년의 소비관련 문제행동 실태
1) 청소년의 소비관련 문제행동 빈도
2) 배경변인별 청소년의 소비관련 문제행동의 차이
3) 청소년들의 문제행동
4. 청소년의 소비자문제 경험 실태 및 대응태도
1) 청소년의 소비자문제 경험 실태
2) 청소년의 소비자문제에 대한 대응태도를 취하는 이유
5. 청소년 소비생활 문제와 관련요인
1) 충동적 소비성향 관련요인
2) 강박적 소비성향 관련 요인

V. 청소년 소비생활 교육의 국내외 현황
1. 한국의 청소년 소비생활 교육 현황
1) 학교에서의 청소년 소비자교육 현황
2) 민간사회단체 및 기업의 청소년 소비자교육 현황
3) 정부기관의 청소년 소비자교육 현황
2. 일본의 청소년 소비생활 교육의 현황
1) 학교에서의 청소년 소비자교육 현황
2) 민간사회단체 및 정부의 청소년 소비자교육 현황
3. 유럽의 청소년 소비생활 교육 현황
1) 학교에서의 청소년 소비자교육 현황
2) 민간사회단체 및 정부기관의 청소년 소비자교육 현황
4. 미국의 청소년 소비생활 교육 현황
1) 학교에서의 청소년 소비생활 교육 현황
2) 민간사회단체의 청소년 소비생활 교육 현황

VI.청소년 소비생활 교육 프로그램 유형 및 사례
1. 청소년 소비생활 교육 프로그램 유형
1) 프로그램 내용에 따른 분류
2) 프로그램 방법에 따른 분류
2. 청소년 소비생활 교육 프로그램 사례
1) 학습중심 프로그램
2) Web 중심 프로그램
3) 활동중심 프로그램

VII.요약 및 정책제언
1. 요약
2.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록
1. 청소년 소비생활 실태조사 설문지
2. 청소년 소비자교육 기관 정보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