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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온라인게임 이용실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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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전국 단위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온라인게임 이용의 전반적인 실태와 그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을 일차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실태조사의 결과분석과 전문가 자문, 선행연구·자료의 검토를 토대로 온라인게임을 중심으로 한 게임 이용의 부정적인 영향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는 청소년·부모 차원의 대응방안과 사회제도적인 차원의 정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uthor(s)
이종원유승호
Issued Date
2003
Type
Report
Keyword
온라인게임PC게임게임사이버중독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422
Table Of Contents
차 례

연구요약

I.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II.온라인게임의 개념과 현황
1. 게임의 장르와 유형
2. 온라인게임의 현황과 특질
3. 온라인게임 확산요인

III.게임의 기능과 영향
1. 사이버공간과 게임의 특성
2. 게임의 기능과 영향
가. 게임의 순기능
나. 게임의 역기능

IV.온라인게임 이용실태 조사
1. 조사의 개요
가. 조사대상 및 내용
나. 표집 및 조사방법
다. 표본의 특성
2. 인터넷 이용행태
가. 인터넷 이용일반
나. 인터넷 이용행태
다. 인터넷 이용목적·용도
3. 게임 이용행태
가. 게임 선호도
나. 게임 이용행태
다. 게임이용과 사회관계
4. 온라인게임 이용자 특성
가. 인구학적 특성
나. 인터넷이용 특성
다. 게임이용 특성
5. 온라인게임 이용관련 문제실태
가. 온라인게임과 문제행동
나. 온라인게임과 사이버중독
6. 조사결과 요약

V. 결론
1. 요약 및 논의
2. 제언과 대책

참고문헌
자료 : 전자게임의 역사와 온라인게임의 현황
부록 : 조사결과 단순집계표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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