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 리더십 함양을 위한 자원봉사 교육프로그램 모델 개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리더십 함양을 위한 효과적인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 모델인 '청소년 리더십 함양을 위한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 모델 개발'을 통하여 다음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첫째, 이 연구를 통하여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이해와 인식에 있어서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오고자 한다.

둘째, 청소년의 리더십 형성과 시민의식 제고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을 지도해야 하는 교사나 관련 실무자들의 교육과 지도활동을 돕고자 한다.

셋째, 일방적 형태의 강의식 교육에서 탈피하여 청소년들이 함께 참여하고 재미있게 즐기면서 청소년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청소년 리더십 자원봉사 교육과정 개발을 통하여 청소년 리더십을 위한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의 발전을 꾀하고자 한다.

넷째, 이 연구를 통하여 리더십이나 민주시민의식 등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소년 리더십 함양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Author(s)
우정자김은경김형주
Issued Date
2003
Type
Report
Keyword
리더십자원봉사자원봉사교육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429
Table Of Contents
목 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내용
3.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방법

II.이론적 고찰
1. 청소년 리더십의 의미와 이해
1) 리더십의 개념과 이론
2) 청소년과 리더십
2. 청소년 리더십과 자원봉사의 관계
1) 자원봉사의 특성과 효과
2) 선진 각 국 자원봉사 정책의 목적과 기능

III.청소년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 실태분석 및 평가
1. 분석 및 평가의 기준과 내용
1) 리더십의 구성요소
2) 민주시민의식
2.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 실태분석 및 평가
1)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 실태분석
2)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 평가
3.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

IV.청소년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 모델
1.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 모델 개발의 방향과 원칙
2.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 모델

V.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
1. 워크샵 도입
1) 아이스브레이크(얼음장 깨기)
2) 규칙 정하기
2. 지역사회와 자원봉사
1) 지역사회 자원봉사 이해하기
2) 지역사회 지도그리기
3. 창조적 리더십
1) 창조적 리더십 과정
4. 팀워크를 위한 리더십 형성
1) 팀 의사소통
5. 비전과 목표 설정
1) 리더십 101
2) 문제 진술 형성
6. 계획과 조직화
1) 의사결정
2) 탑 쌓기
7. 평가(사후교육)
1) 반성

VI.청소년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 모델 평가
1. 프로그램 모델 평가 워크샵
2. 평가 내용

3. 평가 분석
VII.결론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