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정보소외 실태 조사 연구

Abstract

청소년 정보소외의 문제는 기존 소외계층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통해서 정보접근기회뿐만 아니라 정보활용, 그리고 사회적, 심리적 소외문제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청소년들의 정보소외를 정보 접근의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정보활용, 사회적·심리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포괄적인 개념으로 정의하였으며, 청소년 계층별로 정보소외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정보소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대안을 종합적으로 제시하고자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