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 정보소외 실태 조사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청소년 정보소외의 문제는 기존 소외계층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통해서 정보접근기회뿐만 아니라 정보활용, 그리고 사회적, 심리적 소외문제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청소년들의 정보소외를 정보 접근의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정보활용, 사회적·심리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포괄적인 개념으로 정의하였으며, 청소년 계층별로 정보소외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정보소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대안을 종합적으로 제시하고자 하고 있다.
Author(s)
김경준최선희
Issued Date
2003
Type
Report
Keyword
정보소외소외현상정보격차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431
Table Of Contents
목 차

I.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3. 주요 연구의 방법

II.이론적 배경
1. 청소년의 정보격차의 사회학
2. 정보사회의 소외현상
3. 청소년 정보소외 관련 변인
4. 청소년 정보소외 분석틀

III.청소년의 정보소외 실태
1. 조사대상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 청소년 정보소외 실태
3. 청소년 정보소외 관련 변인
4. 청소년 정보소외 영향 요인

IV.청소년 정보소외에 대한 심층 면접조사 결과
1. 조사개요
2. 정보화에 대한 인식
3. 물리적 소외에 대한 인식
4. 사회적 소외에 대한 인식
5. 심리적 소외에 대한 인식

V. 청소년 정보소외문제 해소를 위한 정책 대안
1. 청소년 정보불평등 소외문제에 대한 정책적 대응
2. 사회적·심리적 정보소외 극복을 위한 정책 대안

VI.결론
1. 요약
2.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록1 '청소년 정보소외 실태조사' 설문지
부록2 면접조사내용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