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 유형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기 청소년에 해당하는 중학생의 방과 후 활동의 일반적 실태를 알아보고 방과 후 활동과 청소년 문제행동간의 관계에서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및 어머니 감독의 중재효과를 성별로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의 실태는 어떠한가?

연구문제2.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게는 어떠한가?

연구문제3.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과 문제행동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Author(s)
김희화
Issued Date
2003
Type
Report
Keyword
방과후활동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437
Table Of Contents
목 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II.이론적 배경
1. 청년 초기의 발달적 특성
2. 방과 후 활동
3.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과 적응
4. 자기통제력
5. 어머니 감독
III.연구방법
1. 조사 대상 및 절차
2. 측정도구
3. 자료의 분석
IV. 연구결과
1.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 실태
2.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3.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과 문제행동간의 관계
V. 요약 및 논의
1.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실태
2. 방과 후 활동과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3. 방과 후 활동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4. 결론 및 정책적 함의

부록 : 조사지
방과 후 활동 척도/자아존중감/자기통제력/문제행동척도/어머니 감독 척도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