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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진로개발을 위한 정책 방향성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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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진로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 방향성을 탐구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 진로 및 진로지도에서의 개념적인 변화와 국제적인 동향을 반영함으로서, 청소년의 자기주도적인 진로개발을 촉진하고 평생에 걸친 일과 학습을 연계할 수 있는 방향성을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 및 진로지도에서의 최근의 개념적인 변화 방향을 고찰한다.

둘째, 우리나라 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다.

셋째, 진로지도 체제 및 서비스에 대한 국제적인 동향을 고찰한다.

넷째, 청소년 진로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 방향성을 모색한다.
Author(s)
최동선
Issued Date
2003
Type
Report
Keyword
진로개발진로지도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438
Table Of Contents
목 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내용
4. 연구의 방법
II. 청소년 진로개발의 개념적 논의
1. 진로개발 관련 개념의 고찰
2. 진로개발 관련 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의 변화
3. 진로개발에 대한 관점의 변화 동향
III.우리나라 진로지도의 실태
1. 초·중등학교 및 고등교육기관
2. 공공직업안정기관
3. 기타
4. 진로지도를 위한 법적·제도적 지원체제
IV.진로지도 체제 및 서비스에 대한 국제적인 동향
1. 진로지도 운영조직 체계
2. 진로개발 프로그램
3. 진로지도 담당인력
4. 법적·제도적 지원 체제
v. 청소년 진로개발을 위한 정책 방향성
1. 청소년 진로개발을 위한 기본전제
2. 청소년 진로개발을 위한 정책 방향성
1) 진로지도 운영 조직의 정비
2)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진로개발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3) 진로개발 담당인력의 전문성 제고
4) 법적·제도적 지원체제의 정비

참고문헌
부록
1. 시·도 교육청 진로지도 관련 기구 및 업무분장
2.『진로와 직업』교과서 내용 비교
3. 서울특별시 교육청 발행 진로지도 관련 자료 목록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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