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주청소년의 위험행동과 예방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주로 문헌과 실태조사 연구자료 그리고 행정기관의 통계자료를 바타으로 이루어지며 특히 폭주청소년에 관한 제 언론 등의 보도내용 등을 중심으로 폭주-위험행동 특유의 원인을 찾으며 이들의 청소년의 위험행동 욕구유형과 그에 맞는 예방 및 지도방법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둔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청소년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공할 수 있으며 청소년지도 현장에서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들이 청소년의 위험행동욕구를 고려한 여가활동 프로그램 및 청소년지도 프로그램 그리고 예방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있어서 실제 방법론적인 방향제시가 되며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예방 및 지도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