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월드컵현상을 통해 본 신세대의 사회·문화적 정체성과 청소년정책의 과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2002년 월드컵을 통하여 우리는 아시아권 국가 최초의 4강 진출이라는 신화와 더불어 경기외적인 측면에서도 이른바 `월드컵현상`이라고 지칭되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었던 독특한 사회현상을 체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월드컵현상의 주도세력으로 부각된 신세대 청소년들의 역할과 의미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른바 `R세대` `W세대`로 지칭되는 신세대들은 월드컵을 전후한 일련의 사회과정의 전개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월드컵현상을 통해 나타난 신세대의 성격과 역할은 그들을 사회적 이슈에는 무관심한 자기중심적소비지향적 세대로만 낙인해 온 우리사회의 통념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것이다. 이것은 월드컵 현상을 통해 확인된 신세대의 모습이 그동안 사회적 제약으로 발현되지 못하였던 그들의 내재적 속성이었거나, 아니면 신세대의 의식과 태도가 변화된 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 질적인 변화를 겪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월드컵현상을 통해 나타난 신세대의 사회문화적 정체성을 실증적·이론적으로 구명하는 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또한 이를 토대로 월드컵현상을 통해 확인된 신세대의 긍정적인 사회적 역할과 기능을 조장하고 함양할 수 있는 새로운 청소년정책의 과제와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Author(s)
이종원이경상김종길
Issued Date
2003
Type
Report
Keyword
월드컵청소년과월드컵축구국제경기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456
Table Of Contents
차 례

연구요약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I. 월드컵현상의 문화적 배경
1. 문화변동의 기본원리
2. 2002년 한일 월드컵의 문화변동
3. 한국 청소년문화의 실태 및 특징
4. 월드컵문화와 현대 청소년문화

II.월드컵현상의 사회·문화적 맥락
1. 월드컵 응원의 사회구조적 여건
2. 월드컵 응원의 문화적 여건
3. 월드컵 응원참여의 내면적 동인
4. 청소년 월드컵 참여의 특성과 그 함의

III.청소년의 월드컵 경험과 평가
1. 조사의 개요
2. 월드컵 응원참여 경험
3. 월드컵대회의 평가
4. 월드컵의 영향과 효과
5. 응원참여 청소년의 특성

IV.청소년의 생활·의식 특성과 그 변화
1. 조사의 개요
2. 가족의식·가족관
3. 교육현실 인식
4. 사회·국가관
5. 생활일반·정보화

V. 월드컵현상과 신세대의 사회·문화적 정체성
1. 월드컵과 세대
2. R세대 부상의 사회문화적 맥락
3. 사이버스페이스의 확산과 N 세대
4. 세대 패러다임의 전환 : N 세대에서 R 세대로
5. 2002년 신세대의 부상이 주는 교훈
6. 패러독스 시대, 패러독스 세대
결론
1. 요약과 논의
2. 포스트월드컵의 청소년 정책과제

참고문헌
부록 : 조사결과 단순집계표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협동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