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주5일제에 대비한 청소년수련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본 연구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주요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주5일제 운영과 관련하여 그 선행 과정인 주5일 근무제의 시행과 그에 따른 사회환경 변화를 청소년들의 생활여건 변화의 측면에서 살펴보도록 한다. 둘째, 주5일 근무제 시행이 학교교육 현장에 적용되는 학교 주5일제 운영에 따른 변화를 학교운영 여건과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살펴보도록 한다. 셋째, 현행 청소년육성정책의 핵심 정책분야인 수련활동의 운영 실태를 검토하고 그 문제점을 정리하도록 한다. 넷째, 학교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라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수련활동 운영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여 정책과제로서 제시하도록 한다. 다섯째, 학교교육 현장에서 절실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체험학습 관련 지원을 원활히 하기 위해 청소년육성정책 분야에서의 수련활동 개념을 학교교육 또는 여가활동 등과 단절적인 것으로 이해하는 인식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재구조화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