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부문의 청소년 문화활동 지원방안 연구

Abstract

최근 청소년들의 문화적 욕구가 증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청소년육성의 재원으로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에는 많이 부족한 실정임. 따라서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의 경우에서처럼 우리나라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많은 이윤을 남기고 있는 대기업이나, 성공적인 벤처기업 등에서 청소년들을 위한 환원차원과 사회기여 차원에서 많은 지원이 사회적 책임으로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 연구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맞아 청소년들이 가장 관심이 많은 청소년 문화활동 영역에 기업의 재단을 통하여 지원 받을 수 있는 정책을 유도하기 위하여 이론적 고찰과 공급자와 수혜자 양측의 실태조사, 그리고 정책개발을 통해 기업의 청소년육성에의 기여를 촉진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