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대중스타 수용실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대중스타를 따르게 되는 요인과 유형 및 기능 등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통해 청소년의 생활·문화의식의 실상에 대한 이해와 새로운 문화적 패러다임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모색해 봄으로써 청소년 문화정책 수립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청소년과 대중스타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설문조사 및 심층면접조사를 통한 청소년의 대중스타 수용실태 조사 및 분석, 그리고 새로운 문화적 패러다임으로의 발전방안 모색 등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