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청소년의 유급 자원봉사 참여 증진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IMF 이후 악화된 세계경제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에도 구조조정과 더불어 실업사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등장하였다. 특히 청년층 실업은 성인실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욱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상황에서 청소년 실업의 현 상황을 짚어보고 단기적으로나마 청소년 실업을 해소하고 장기적으로는 이들의 직업능력 향상과 더불어 일자리 체험의 기회를 유급으로 실시하고자 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즉, 외국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 청소년 유급자원봉사단 설립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