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SEXUALITY)!! 현명한 선택을 위한 준비

Abstract

남자와 여자 청소년에게 주어졌던 사회문화적 환경과 성교육 환경의 차이는 청소년 성교육을 고민함에 있어서 최종적으로 도달해야 하는 교육의 목적은 같다 하더라도 접근과정과 방법론에 있어서 남녀에게 차별성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프로그램은 성범죄의 당사자(가해자든 피해자든)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목표와 궁극적으로는 성적 주체로서 청소년이 이후 자기의 삶을 현명하게 계획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번에 개발된 남자 청소년용 성교육 프로그램은 그동안 성교육 프로그램들에 대한 실천적인 경험을 통하여 남학생에게 필요하고 적합하다고 생각되어지는 주제를 선별하였다. 성 문제 중심의 주제를 전면적으로 내세우기보다는 자기성찰을 통해서 성에 대한 감수성과 성인지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청소년 스스로 자기의 생활과 성에 대한 태도를 점검하고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참여적 방식을 우선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