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수련관의 공간 분석을 통한 시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최근 그 필요와 수요가 대두되고 있는 대도시 위주의 청소년수련관에 대한 일반적 고찰과 공간분석적 연구를 통하여 청소년들만의 전용공간으로서의 취지와 형태에 부합하는 공간적 특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생활권 청소년수련시설의 현황 및 실태조사를 통해 기존 청소년수련관 시설의 문제점을 진단한다.

2. 청소년수련관의 공간구성과 시설분석을 통해 부문별 공간 구성에 있어서의 현황과 문제점을 제시한다.

3. 대도시 청소년수련관의 시설규모·공간 및 동선계획·사용실태 등을 비교·분석하여, 앞으로 계속적으로 신축·개축되어질 생활권수련시설 모형 등 기본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4. 대도시에 소재한 청소년수련관의 사례분석을 통해 증축계획 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