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청소년의 휴대폰중독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정보화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에서의 역기능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청소년의 휴대폰활용에 관한 현상파악과 휴대폰 중독에 대한 개념적 이해, 그리고 중독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검증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의 내용과 목적으로,

첫째, 급속히 확산된 휴대폰의 정보기기가 청소년들에게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그 사용동기가 무엇인가에 대한 조사를 함으로서 우리나라 청소년의 휴대폰 사용에 대한 실태를 살핀다.

둘째, 새로이 시도된 휴대폰 중독의 개념적 정립을 통하여 중독으로 진단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한다.

셋째, 휴대폰 중독 위험에의 영향요인들을 청소년의 휴대폰 사용과 관련하여 심리적 특성 및 사회환경요인들의 특성들을 살펴봄으로써 중독에 대한 예방과 개입방안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