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청소년수련시설의 민간위탁실태와 위탁기준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수련시설의 민간위탁과 관련된 제 현상 즉, 위탁의 목적, 위탁추진과정, 수탁기관 선정기준 등에 대한 실태분석과 사례연구를 통하여 국가 및 자치단체에서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한 민간위탁을 추진하고자 할 때 고려되어야 할 사항과 이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민간위탁 관련이론을 탐색하고, 경영실태를 비교 분석하고, 외국의 유사사례를 제시한다. 또한 민간위탁의 기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수탁자에 대한 조사, 전문가 자문 그리고 위탁담당공무원 면접을 통하여 지금까지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를 기초로 민간위탁의 기준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