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문화산업 참여여건 조성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청소년의 문화산업 참여여건 조성방안에 관한 연구는 21세기 우리 나라의 청소년문화 현실과 현장에서 요구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문화산업에의 참여를 부정할 수 없는 시대적 당위로 인정하되 이러한 상황이 가져다 줄 수 있는 청소년들에의 영향을 비관적으로 고찰하여 보다 바람직한 참여여건들을 청소년들에게 조성해 주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모두에게 인식시키는 일이다. 그러므로 이를 위해서 현재 우리 청소년들의 문화산업 생산자로서의 참여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한 후 이를 바타응로 청소년들에게 최적·최선의 참여여건 조성방안을 정책적으로 강구함으로 청소년 개개인의 창조적 자아실현과 국가산업의 발전이라는 두 과제를 변증법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의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