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패널조사」기초연구

Abstract

청소년패널조사는 1986년부터 1992년 사이에 태어난 한국의 청소년세대를 대표하는 표본을 대상으로, 향후 5년동안 이들의 성장과 경험, 행동과 생각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자 하는 조사이다. 본 조사는 1차년도 조사시작 시점인 2002년을 기준으로 초등학교 5학년에서 고등학교 2학년에 이르는 7개 학년층으로 구성된 패널을 대상으로 5년간 매년 반복 조사하여, 이들이 10대 초반에서 20대 초반에 이르는 기간동안의 성장과 적응, 진로와 학습, 활동에 있어서의 변화양상을 체계적이고 인과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