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청소년 문제행동 실태조사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사회의 청소년 문제행동 전반에 관한 체계적인 조사·분석을 통해 관련 연구와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우리 현실에 적합한 문제행동 이론의 정립과 청소년 비행·범죄관련 체계적인 대책의 수립을 위해서는 전국 단위의 표본을 대상으로 한 주기적인 실태조사 연구가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다음과 같이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첫째, 청소년 문제행동의 전반적인 실태와 양상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조사표를 개발하고 전국 단위의 체계적인 표집절차를 통해 청소년 대상의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둘째, 1회성 조사에 머물지 않고 주기적인 반복조사를 통해 그 변화양상을 파악할 수 있도록 조사항목과 방법을 구조화한다.

셋째, 원자료를 포함한 설문조사 결과를 일반 연구자와 정책기관에 공개하여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전반적인 실태조사와 더불어 문제행동의 각 영역별 원인과 배경, 사회적-정책적 대응방안 등을 제시하는 심화연구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