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증'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제는 보편화된 컴퓨터 활용 상에서 나타나는 역기능은 사이버 중독이든, 인터넷 중독이든 요즈음 들어 심각한 문제로 우리 앞에 다가오고 있다. 특별히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일반인들에게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가 되었다. 이러한 역기능들은 우리 사회에 당장 어두운 그늘을 드리울 뿐만 아니라 정보화 사회로 빠르게 이행되어 가야하는 형편에서 모든 이들에게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이제부터라도 이에 대한 국내에서의 실태 파악을 우선하고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함으로서, 청소년 문제의 해결은 물론 우리 사회가 정보화 사회로 무난히 나아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우선 한국의 청소년 인터넷 중독증 환자의 수를 추정하며,

둘째, 이들을 추정해 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사이버 중독에 대한 문헌연구를 실시한다.

셋째, 이를 통하여 사이버 중독 현상에 대한 판별도구를 개발하며,

넷째, 사이버 중독의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에 따른 해결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