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학교폭력의 최근동향과 문제점에 대한 고찰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학교폭력에 관련된 성행연구의 연구동향과 주요 연구결과(특히, 1990년부터 1999년까지의 연구결과)를 살펴보고, 그에 비추어 현행 학교폭력을 다루는 대응방안에 문제점은 없는지 재검토함으로써,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연구 및 정책적 방향과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폭력에 관련된 문헌을 조사한다.

둘째, 학교폭력의 연구동향을 고찰한다.

셋째, 선행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연도별, 지역별, 성별, 학력별, 주된 학교폭력의 동기, 주된 학교폭력의 유형으로 나누어서 비교·분석한다.

넷째, 학교폭력의 주요 대처방안과 문제점들을 고찰한다.

다섯째,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각적이고 종합적인 새로운 방향의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대책을 모색한다.
Author(s)
이장현우룡
Issued Date
2001
Type
Report
Keyword
학교폭력청소년폭력청소년범죄청소년문제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505
Table Of Contents
목차

1. 서론

2. 학교폭력의 현황과 최근경향
1) 우리나라 학생범죄의 현황
2)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최근경향

3. 학교폭력의 연구동향과 연구결과
1) 학교폭력의 문제점과 대책
2) 학교폭력의 대책
3) 기존 대처방안의 요약

5. 결론 및 요약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