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효과적인 진로탐색을 위한 지역사회네트워크 구축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기존의 진로교육·지도와 학교-직업세계 이행의 개념과 이론에 대한 성과를 바탕으로 하여 청소년발달이론과 결합한 청소년의 진로탐색에 대한 발달적 접근을 정립하고, 청소년들의 발달요구에 기초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둔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진로교육·지도나 학교-직업세계 이행에 관한 관련 연구들과 차별성을 갖는다. 즉 청소년발달이론의 관점에서 청소년의 진로개발의 개념과 틀을 고려한다. 청소년발달의 주요한 목표의 하나로서 고용가능성(employability)을 상징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한 통합적 지원과 기회부여의 과정으로서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방안을 모색한다. 그러므로 학교중심이나 일터중심의 진로교육이나 직업훈련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관심을 두지 않는다.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어서도 학교를 거점으로 한 지역사회 자원의 지원망 형성, 학교교육과 직업훈련 및 일터 등과의 산·학·관 연계와 같은 개념적 틀을 채택하지 않는다. 청소년발달의 성공적 이행을 위해 중요한 하나의 요소인 효과적인 진로탐색을 위해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각종 기관 및 자원들을 연계하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과 기회제공 및 질 높은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 방안 모색을 지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