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단체의 운영실태 및 협력체계 구축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단체들로 하여금 보다 종합적이고도 체계적인 청소년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상화된 청소년단체들간의 협력체계 구축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현재 우리나라의 공식적 협력기구인 청소년단체협의회가 협의회의 본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협의회의 본질적 기능으로 NASW(1977)는 1)정보교환, 2)사회적 요구와 문제의 예측, 3)활동내용 및 활동 프로그램의 상호 조정(중복 방지), 4)정책 계획, 5)활동 지원, 6)정부단체와 비 정부 단체와의 연결기능, 7)홍보활동 등을 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