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감수성 함양을 위한 정책적 대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우선 문화와 감수성이라고 하는 개념들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본질적인 이해작업을 실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는 무엇이며, 이에 대한 논의 또는 기존 연구들과 관점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며, 청소년 문화의 특징에 대해서도 문화논의를 바탕으로 정의해 보고자 한다. 더불어 문화의 차원을 사회 구조적인 영역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관점에서 벗어나 개인적 차원 혹은 집단적, 사회적으로 공유되어 있는 간주관적 차원에서 이해해봄으로써 문화감수성 개념이 지니고 있는 본질적 의미를 찾아보도록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