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신체적 자아상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신체적 자아상 및 이에 관련되는 청소년의 섭식행동, 의복행동, 미용행동 등 외모행동의 실태를 파악하는 한편 외모와 관련된 학교교칙에 대한 청소년과 기성세대의 의식을 비교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의 신체만족도 측정을 통해 자신의 신체에 대한 만족과 불만, 불만사유를 밝혀냄으로써 그들의 신체적 자아상을 알아보는 한편, 이상적인 신체상에 대한 의식을 살펴본다.

둘째, 청소년들이 자신의 신체와 외모를 가꾸기 위해 어떠한 노력들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섭식행동과 미용행동, 의복행동 등 청소년의 외모행동 실태를 파악한다.

셋째, 청소년의 외모행동을 규율하고 있는 학교교칙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다.

넷째, 청소년의 신체적 자아상과 외모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아내기 위하여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나 비행, 매체접촉 등 관련요인과의 관계를 규명한다.

다섯째, 청소년의 신체적 자아상과 외모행동, 학교교칙에 대한 교사 및 학부모의 의식을 조사하여 기성세대와 청소년간의 의식 차이를 비교·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