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안 청소년문제 분석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발생한 주요 청소년문제를 유형별로 현황을 개관하고, 그 가운데 앞으로도 주요 이슈로 논의될 몇가지 문제 중에서 청소년자살, 가출 등 대표적인 유형에 대해서는 원인과 실태를 분석하여 제시한다. 특히 컴퓨터 사용에 따른 '사이버 청소년문제'에 대해서는 청소년의 컴퓨터 사용의 순기능과 역기능이란 측면에서 실태를 분석하고 대책방안을 제시하기로 한다. 현안 청소년문제 중에서 특히 청소년의 '사이버일탈' 문제에 대한 것은 보다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