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공부방 운영모델 연구

Abstract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민간청소년공부방과 정부지원 청소년공부방의 운영 및 지원방식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수정 보완하여 청소년공부방 운영을 위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운영모델을 개발함으로써 저소득층청소년들이 좀더 다양하고 질높은 서비스를 받음으로서 지적, 인성적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내용으로는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저소득층청소년의 생활실태와 욕구, 민간 및 정부지원의 청소년공부방 설립배경과 목적, 지역별 설치현황, 기능 및 활동내용, 외국 저소득층청소년 방과후 교육활동 등에 관해 알아본다.

둘째, 공부방 관련 보고서 및 자료, 청소년공부방 실무자와의 개별자문 및 설문조사를 통해 기존 청소년공부방 운영상의 문제점 및 보완점을 파악하여 청소년공부방 운영모델 개발 시 반영한다.

셋째, 청소년공부방의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제도화(법적 정당성), 시설조건, 인력확보, 재원조달, 활동내용, 지역사회협력망 구성 등을 연구하여 지역특성과 규모 등을 고려한 청소년공부방 운영모델을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