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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공부방 운영모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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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민간청소년공부방과 정부지원 청소년공부방의 운영 및 지원방식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수정 보완하여 청소년공부방 운영을 위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운영모델을 개발함으로써 저소득층청소년들이 좀더 다양하고 질높은 서비스를 받음으로서 지적, 인성적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내용으로는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저소득층청소년의 생활실태와 욕구, 민간 및 정부지원의 청소년공부방 설립배경과 목적, 지역별 설치현황, 기능 및 활동내용, 외국 저소득층청소년 방과후 교육활동 등에 관해 알아본다.

둘째, 공부방 관련 보고서 및 자료, 청소년공부방 실무자와의 개별자문 및 설문조사를 통해 기존 청소년공부방 운영상의 문제점 및 보완점을 파악하여 청소년공부방 운영모델 개발 시 반영한다.

셋째, 청소년공부방의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제도화(법적 정당성), 시설조건, 인력확보, 재원조달, 활동내용, 지역사회협력망 구성 등을 연구하여 지역특성과 규모 등을 고려한 청소년공부방 운영모델을 개발한다.
Author(s)
이용교이혜연박영균
Issued Date
2000
Type
Report
Keyword
청소년공부방청소년 복지기관청소년복지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525
Table Of Contents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1) 저소득층 청소년의 생활실태와 욕구-경제적·교육·사회심리·문화적 실태
2) 청소년공부방의 목적과 설립배경
(1) 민간지원 청소년공부방
(2) 정부지원 청소년공부방
3) 청소년공부방 지역별 설치현황
4) 청소년공부방의 기능과 활동내용
(1) 민간지원 청소년공부방
(2) 정부지원 청소년공부방

3. 청소년공부방의 운영실태
1) 조사개관
2) 청소년공부방의 일반현황
3) 청소년공부방의 이용청소년 현황
4) 청소년공부방의 시설
5) 청소년공부방의 인적자원
6) 청소년공부방의 운영재원
7) 청소년공부방 프로그램 운영현황
8) 청소년공부방의 지역사회 협력체계

4. 요약 및 결론

5. 청소년공부방 운영모델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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