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청소년 이해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어느 날 아침에 갑자기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단계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것이므로 장애청소년에 대한 비장애 청소년의 바른 이해를 유도하기 위해 장애청소년 이해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장애청소년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계몽·지도 자료 차원의 청소년 이해교육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개발하기에 앞서 기초연구의 성격으로 본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비장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해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