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장애청소년 이해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어느 날 아침에 갑자기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단계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것이므로 장애청소년에 대한 비장애 청소년의 바른 이해를 유도하기 위해 장애청소년 이해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장애청소년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계몽·지도 자료 차원의 청소년 이해교육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개발하기에 앞서 기초연구의 성격으로 본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비장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해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Author(s)
박영균김정렬이혜연
Issued Date
2000
Type
Report
Keyword
장애청소년직업재활청소년복지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526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장애에 대한 이론적 논의
1) 장애의 개념 정의
2. 장애인과 사회통합
1) 장애인을 소비자로 인식
2) 정치적. 경제적 권리의 완전확보
3) 장애인 지도자의 역량 강화
3. 선행연구 고찰
1) 장애인 이해 및 사회통합의 노력
2) 장애인 가족지원 프로그램
3) 대처전략과 가족의 안정
4) 부모 대 부모지원의 효율성
Ⅲ. 장애 청소년 프로그램 고찰
1. 장애학생 통합교육 프로그램
1) 한국의 특수교육 개관
2) 2001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안
3) 장애학생 통합교육 사례
2. 장애인 가족지원 프로그램
1)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필요성
2) 가족지원 프로그램 새례
3. 직업재활 프로그램
1) 장애인 직업재활의 정의
2) 장애인 직업재활의 국제적 동향
3) 우리나라 장애인 직업재활의 흐름
4) 장애청소년 직업재활의 필요성
5) 장애청소년의 진로.직업 프로그램
4. 장애 청소년 수련활동 프로그램
1) 장애청소년의 이해
2) 장애청소년 이해 수련활동 프로그램의 특징
3) 장애청소년 이해 수련활동 프로그램의 내용
4) 장애청소년 이해 수련활동 프로그램의 구성
Ⅳ. 장애청소년 이해교육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기본방향
3. 프로그램 모형
1) 장애청소년 가족지원 프로그램 모형
2) 장애청소년의 직업재활 프로그램 모델
3) 장애청소년 이해를 위한 수련활동 프로그램
Ⅴ. 결론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