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학교실패 현상에 대한 문화론적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우선, 최근 공교육의 위기현상을 지칭하는 여러 사회적 담론의 역사적 맥락을 검토하고 혼용되어지다시피 한 개념들을 정리하면서 이러한 의문들을 하나씩 풀어가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개념정의로부터 구체화되어지는 원인담론들을 분석한 후, 지금까지 교수자 중심, 정책중심의 학교실패 담론과는 달리 학습자 혹은 청소년의 문화적 지형의 틀을 통해 세대간의 갈등적 양상으로 학교실패 현상이 해석 가능한지에 대해 탐색하고자 한다.

끝으로 이러한 맥락에서 연구자는 공교육의위기 현상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학교 외 교육(out of school education)장면을 중심으로 한 대안들을 모색·제언하고자 한다.
Author(s)
김민
Issued Date
2000
Type
Report
Keyword
학교실패학교붕괴학급붕괴학교문화청소년문화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530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서론
Ⅱ. 학교실패 현상에 대한 이해
1. 학교실패 담론의 역사적 맥락 읽기
1) 학교실패와 갈등이론
2) 탈근대적 학교교육론
2. 학교실패 현상의 실제
1) 학교실패 현상의 현실
2) 학교실패 현상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입장
3. 학교실패 현상에 대한 개념 이해
1) 학교실패 현상에 대한 개념정의
2) 개념규정의 시사점
Ⅲ. 학교실패 현상에 대한 문화론적 분석
1. 학교붕괴 원인론에 대한 탐구
2. 학교문화와 청소년문화
1) 문화의 변화 : 문화의 위기와 세대간의 갈등
2) 학교문화와 청소년문화의 갈등
Ⅳ. 학교실패 현상 해결을 위한 대응방안
1. 청소년에 대한 관점의 전화
2. 탈근대적 학교개혁
3. 다원화된 청소년활동 지지망의 구축 : 학교외 장면을 중심으로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