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제행동의 예방을 위한 자녀지도의 기본원리

Abstract

청소년 문제행동의 예방을 위한 부모의 역할은 청소년기의 특성에 관한 이해를 토대로 자녀의 욕구를 인정하고 어느 정도 충족시키는 수용적 자세에서 지도하는 것이다. 청소년자녀의 지도는 이와 같은 인간적인 방법과 부모가 흔히 당연시하는 상식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이해와 실천이 용이하고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취지에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문제행동의 예방을 위한 자녀지도의 원리 중에서 가장 기초적인 것들을 탐색하여 부모가 쉽게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지침을 제시하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