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장애학생 통합교육을 위한 정책방안 탐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장애학생 통합교육의 본질을 이론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한 기존의 연구 결과가 무엇인지를 탐구해 본다. 또한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발전과정에 대한 탐색을 통해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현실을 진단해 보고 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을 위한 실질적 통합교육의 실현을 위한 정책적 대안이나 혹은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지 강구해 보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