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한국의 장애학생 통합교육을 위한 정책방안 탐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장애학생 통합교육의 본질을 이론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한 기존의 연구 결과가 무엇인지를 탐구해 본다. 또한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발전과정에 대한 탐색을 통해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현실을 진단해 보고 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을 위한 실질적 통합교육의 실현을 위한 정책적 대안이나 혹은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지 강구해 보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Author(s)
박영균주동범
Issued Date
2000
Type
Report
Keyword
장애학생장애청소년특수교육통합교육청소년정책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548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1. 통합교육의 이론적 고찰
2.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
3. 통합교육 실천 사례

Ⅲ. 한국 특수교육의 발전
1. 한국 특수교육의 발전과정 및 성과
2. 한국 특수교육의 과제
3. 특수교육 운영계획

Ⅳ. 한국의 장애학생 통합교육 정책방안
1. 특수교육의 방향설정
2. 통합교육 정책의 개선방안

Ⅴ. 결론 및 정책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