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권익증진을 위한 국내외 활동 동향 연구

Abstract

이 책은 청소년권리의 세계적 동향과 선진외국 및 국내 현황, 그리고 국내외의 청소년권익증진 활동사례를 조사·분석한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사회의 청소년 권익증진을 위한 정책과 프로그램 개발의 구체적인 아이디어와 시사점 제시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내용은 다음의 다섯 가지 정도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청소년 권익증진 논의의 역사적 배경과 청소년권리의 특성 고찰, 둘째, UN 등 국제기구의 주요문서를 중심으로 청소년 권리의 세계적 동향 검토, 셋째, 외국 및 국내의 청소년 권리 현황과 실태 파악, 넷째, 청소년 권익증진을 위한 국내·외 활동사례 및 프로그램과 관련 단체 현황 조사, 다섯째, 청소년 권익증진 정책방향과 과제 제시 등이다.

청소년 권익증진 활동의 세계적 동향과 국내 현황을 구체적인 자료와 함께 소개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황자료에 기초하여 청소년 권익증진 정책과제별 - 청소년권리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관심 제고, 청소년 권리실태와 현황에 대한 지속적 연구조사와 모니터링, 청소년 권익증진을 위한 법·제도 마련, 다양한 청소년 권익증진활동 지원 및 활성화, 청소년 하위집단별 특수권리와 북한청소년 권리에 대한 전문적 연구 및 정책개발 - 로 다양한 정책프로그램들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부록으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권연구자문단 명단? 청소년권관련단체 목록? @慣풉냅?10개년 행동계획?등은 최신정보를 총망라한 것으로, 청소년 권익증진 활동을 수행하는 데 있어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