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성공의식에 관한 국제비교

Abstract

이 조사의 목적은 성공 및 일과 관련된 것들에 관하여 한국, 중국, 일본, 미국의 청소년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어떤 점에서 비슷하고 또 어떤 점에서 다른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 조사의 목적을 항목별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1) 한국, 중국, 일본, 미국 청소년들의 인생관, 미래관, 학교관, 직업관, 성공관에 대한 생각과 가치관을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고, 국가간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 분석한다.

2) 남녀, 교급, 고교 계열, 성적고 같은 변인들이 청소년들의 인생관, 학교관, 직업관, 성공관과 어떻게 관련되었나를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