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비행억제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비행청소년의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고, 청소년비행을 줄이기 위해서는 예방이 최선의 대안이라는 점에서, 비행이 보편화되기 이전인 초등학생과 중학생 924명을 대상으로 비행억제 요인 탐색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에 의하면, 비행억제 성향과 비행억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중학생은 초등학생보다 기존의 법 질서에 대해 더 부정적·반항적이며, 비행억제 성향이 낮았다. 특히, 초등학생의 비행억제 성향을 증가시키는 요인은 학업성적, 부모의 일관성 있는 훈육, 부모가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있다는 것에 대한 인지와 가족에 대한 책임감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학생의 비행억제 성향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는 부모자녀간의 심리적 애착과 처벌의 확실성이며, 이 외에도 부모의 일관성 있는 훈육, 교사와의 신뢰관계로 나타났다.

비행억제는 비행으로 인해 개인에게 돌아올 피해에 대한 인지와 도덕성 정도, 부모나 교사 등과의 심리적 유대의 상실에 대한 우려 등이 영향을 미치는 만큼, 청소년비행을 줄이기 위해서는 가족간 심리적 친밀감과 일관성 있는 자녀훈육이 실천될 수 있는 가족의 역할이 정립되어야 하며, 아울러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현실성 있는 도덕성 교육이 재차 강조되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 지도력 있는 집단에 대한 불신감과 부패가 잔존하는 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도덕성 교육은 무의미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