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진로의식 조사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청소년들의 직업 및 진로에 대한 의식을 살펴봄으로써 수련활동과 중등교육에서의 진로지도 및 직업준비활동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 시내 중·고등학교 학생청소년 698명이었다. 조사내용은 진로결정 및 준비수준, 직업선호도, 직업정보 인지수준, 직업선택 결정 및 장애요인, 진로상담 대상 및 진로정보원, 직업준비 프로그램 등의 6영역이었으며 조사결과를 중심으로 중등교육에서의 수련활동과 진로지도 및 직업준비활동을 위한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