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청소년 보호시스템 구축 방안

Abstract

청소년들이 가출 후 직면하는 여러 가지 유형의 문제상항을 차단하여 가정 혹은 학교로 복귀시키기 위한 중앙정부 차원의 제도적·정책적 대안과 지역사회에 근거한(community-based) 다양한 자원들을 연계 체계화하여 가출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 가출청소년을 위한 시설보호 서비스 현황조사와 가출소녀 상담일지 사례조사 및 외국의 가출청소년 보호사업 사례조사 결과를 통해 도출된 시사점을 유형화하여 가출청소년을 위한 통합적인 보호시스템 모형을 개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