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청소년 및 학생청소년의 지각된 사회적 지원과 우울과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사회적 지원과 가출충동 그리고 우울을 조사함으로써, 사회적 지원과 가출충동이 청소년의 정신건강 즉,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가출경험이 있는 소년원생 130명과 일반 중·고등학생 288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자체 개발한 질문지를 통해 사회적 지원에 대한 개인적 지각과 가출충동 및 우울을 측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