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규율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에 기초한 대안 탐구연구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현행 학교 규율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토대로, 그 개선 방안을 모색하여 새로운 공동체적 학교문화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논의의 출발점을 제공하는 목적으로 수행될 것이다. 또한 이 연구는 학교의 규율들이 학생이라는 이유로 청소년으로서의 자율적 삶을 꾸릴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가장 큰 장애요소로서 상존해 오고 있는 현실을 사실적으로 드러냄으로써 청소년의 권리와 자유를 확보하는 정책대안을 형성하는 기초자료를 획득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