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학교규율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에 기초한 대안 탐구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현행 학교 규율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토대로, 그 개선 방안을 모색하여 새로운 공동체적 학교문화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논의의 출발점을 제공하는 목적으로 수행될 것이다. 또한 이 연구는 학교의 규율들이 학생이라는 이유로 청소년으로서의 자율적 삶을 꾸릴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가장 큰 장애요소로서 상존해 오고 있는 현실을 사실적으로 드러냄으로써 청소년의 권리와 자유를 확보하는 정책대안을 형성하는 기초자료를 획득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Author(s)
천세영신병철이우경심임섭조금주
Issued Date
1999
Type
Report
Keyword
학교규율학교규정교사학생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579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목적
3.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학교 규율의 개념 및 규율의 타당화 근거
2. 학교 규율 실태 및 문제점
3. 학교 규율 변화의 필요성과 그 대안

Ⅲ. 조사 도구 및 방법

Ⅳ. 결과분석
1. 학교 규율에 대한 인지도
2. 학교규정 제정절차
3. 바람직한 학교 규율 제정 및 개정에 대한 의견
4. 현재 학교에서의 규제 상태
5. 학교 규율에 첨가되어야할 규정
6. 현재 시행되고 있는 학교 규율 준수 상태
7. 규율을 어긴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시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