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청소년센터 운영모델 연구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중심의 청소년육성 활성화를 위한 지역청소년센터의 기능과 운영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지역사회가 청소년과 어떻게 관련 있는지를 문헌연구를 통하여 분석하였으며, 지역사회의 청소년전용시설인 청소년수련시설의 지역사회와 교류실태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현지방문조사 및 문헌조사로 지역사회중심 청소년활동의 국내외 사례를 파악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지역청소년센터의 기능을 설정하고 확보방안 및 운영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