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폭력 대책 모델 개발

Abstract

본 연구의 내용은 청소년폭력의 개념과 원인에 대한 개괄적 고찰을 바탕으로 청소년폭력에 대한 대책방안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특히 대책방안 중에서 청소년폭력예방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형성에 주안점을 두고 고찰되었다.

청소년폭력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하여 먼저 청소년폭력의 가해자도 피해자라는 기본입장에서 인간의 일반적인 폭력적 공격성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이러한 인간의 공격적 행위는 한 특정 개인의 생득적 성향이나, 인간 상호간의 작용 과정 속에서 생겨난 주변환경으로부터의 반응의 복합적 원인의 관점에서 고찰되었다.

청소년폭력의 원인에 대한 이해와 분석에 있어서는 부모, 교사, 단속 공무원, 정책관련자 등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하여 총체적인 원인의 비교분석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청소년폭력의 원인제공에 가정과 부모가 가장 책임이 있다고 보고 있고 청소년들의 비행문화가 너무 만연되어 있음이 가장 많이 지적되고 있었다.

이를 토대로 한 대책수립에 있어서 인식하여야 할 중요한 사항들은 먼저, 가정, 학교 등 우리 사회 전반에 스며있는 폭력문화, 성인들의 청소년폭력에 관한 개별적 책임의식 부재 및 청소년폭력에 관한 신고의식과 문화의 부재 등에 관한 철저한 비판적 의식이 대책수립의 전제조건이 되어야한다. 이러한 의식을 기초로 가정에서는 구성원간에 화목한 가정 운영 등에 노력하여야 하고 정부는 최대한도로 청소년 유해환경을 정화하고 건전 놀이문화 공간을 조성하며, 입시교육위주에서 벗어나 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에게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관련된 정부의 청소년폭력 대책을 종합평가 해보면 실효가 적은 편이며 유관부처간 상호협조체제의 미흡과 업무 중복에 따른 정책 혼선이 많은 것을 지적할 수가 있었다. 정부대책의 개선방향을 살펴보면 먼저, 학교 내외 상담기관과 유관기관간의 협조체제를 확립하여 상담활동 방안을 강구하여야 하고, 지방단위 청소년보호 전담 행정기관의 신설이 요청되며 이와 함께, 지역사회 내에서 정부-학교-가정-사회단체-유관기관 간 청소년폭력예방을 위한 공조(共助) 네트워크의 구축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따라서 최종적인 대책 제안에서는 청소년폭력을 감시하고 선도할 수 있는 중앙정부와 지역사회 속의 유기적 연결 시스템을 즉, 지역사회 내의 행정공무원, 경찰서, 학교장, 교사, 학부모, 시민단체, 청소년지도자, 자원봉사자 등을 주축으로 하는 지역사회 청소년폭력대책위원회의 운영 시스템의 개발과 활동내용을 중점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게 하는 청소년폭력예방 지역사회 네트워크 모델의 개발이 시도되었다.

이는 기본적으로 청소년정책의 방향이 첫째, 지역사회 중심으로 청소년정책 방향 전환의 주도(主導)하여야 하고 둘째, 지역사회 특성을 고려한 청소년정책이 수행되어야 하며 셋째, 공동 참여 지원체제로서의 지역사회 네트워크가 구성되어야 하는 원칙에서 출발하고 있다.

네트워크의 구체적 형성과정 및 방법은 지역사회의 사회구조분석, 청소년 포함 구성원의 욕구조사, 청소년관련 시설 및 프로그램 등의 포괄적인 청소년지원 실태조사 및 결과 제시, 지역사회 청소년폭력예방을 위한 열린 사회공간 조성 등의 과정이 있어야 하고, 이의 지속적이고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청소년폭력예방 프로그램의 전문적인 진행자(coordinator)의 투입이 필요하고 네트워크에 참여한 사람들의 전문성 고려와 계속교육이 있어야 하며 진행 결과에 대한 feedback과 청소년폭력예방에 대한 대(對) 국민 홍보를 통한 전국적 인식 확대와 대중매체의 참여와 여론사업의 강화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독일의 청소년폭력예방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형성의 성공사례를 면밀히 검토하여 지역사회 각 구성요소의 핵심 구성원들이 지도자 그룹을 형성하고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동참하는 우리의 상황에 적합한 한국형 지역사회 네트워크 모델을 `컴넷(ComNet)`의 모델이 대책으로 제시되었다. 후속 사업 및 연구는 제시된 모델의 시범적용과 feedback을 위한 시범적용 결과에 대한 검토·분석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