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청소년쉼터 운영모델

Abstract

이 연구는 가출청소년쉼터의 바람직한 운영모델을 개발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검토한 청소년가출에 관한 이론과 실증적 자료를 바탕으로 현재 운영되고 있는 가출청소년쉼터의 운영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실무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와 면접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가출청소년쉼터를 이용하고 있는 청소년의 쉼터에 대한 평가 및 욕구를 알아보기 위해 면접조사를 실시하였고, 또한 관련 전문가로부터 자문을 받았다. 실태조사의 대상이 된 기관은 총 19개 기관으로 12개소의 청소년 쉼터와 2개소의 아동상담소, 5개소의 장기보호시설이 포함되어 있다. 이상과 같은 조사 및 자문을 통해 얻은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운영모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출청소년쉼터의 바람직한 시설모델은 다음과 같다. 적합한 위치는 가출 청소년이 밀집하는 지역으로써 대중교통이 편리한 곳이다. 일시보호를 위한 쉼터인 경우 유흥지역이나 상업지역 내에 위치하고, 단기·중기보호를 위한 쉼터인 경우는 주거지역이 적합하다. 가출청소년쉼터로서 적합한 건물형태와 규모는 일시보호를 위한 쉼터인 경우 지역문화공간이 있는 건물이나 상가건물의 형태로 건평 100평 규모가 적절하다. 단기·중기보호를 위한 쉼터인 경우는 단독주택이고 대지 100평에 건평 80평 정도의 지상 2층, 지하 1층 규모가 적절하다.

둘째,가출청소년 쉼터의 바람직한 인력모델은 다음과 같다. 가출청소년쉼터의 조직은 책임자 이하 수평구조가 적절하다. 실무자는 단기·중기보호쉼터인 경우 보호 및 생활지도 2명, 상담 및 교육 2명, 일용직 1명 등 3-5명이 필요하고, 정규직원 중 1-2명이 야간생활 지도를 담당해야 한다. 일시보호쉼터의 경우 여기에 지역사회문화프로그램 담당직원이 추가되어 4-7명 이 필요하다.

셋째, 가출청소년쉼터의 바람직한 재정모델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인건비에 관해 살펴보면, 일용직을 제외한 직원의 급여는 사회복지사 급여에 준하고 업무 내용에 따른 수당지급이 타당할 것이다. 또한 많은 쉼터들이 재정적으로 아주 열악한 상태에 있으므로 예산의 증액이 요구될 뿐 아니라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지원책 마련을 위해 사업지원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또한 기존에 자생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쉼터에 대한 재정지원도 필요하다.

넷째,가출청소년 쉼터의 바람직한 사업모델은 다음과 같다. 가출청소년쉼터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지원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가출청소년 찾아나서기 프로그램 (outreach program)이 절실히 요구된다. 또한 가출청소년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에 따라 이를 의뢰할 수 있는 가출청소년관련 기관간의 연계체제가 마련되어야 한다. 수용청소년의 성별은 구분해야 하고 입소자들의 규칙적인 생활지도를 위한 생활수칙이 있어야 하며 전문가에 의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퇴소 후에도 지속적인 사후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상과 같이 개발된 가출청소년쉼터의 모델에 따라 개별적인 쉼터가 설립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가출청소년들 이 쉼터가 필요할 때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가출청소년쉼터가 전국적으로 적정한 위치에 골고루 설립되고 이들 가출청소년쉼터가 조직적인 연계망을 구축해 상호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문화관광부에서는 올해 안으로 5개 광역시에 가출청소년 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제언할 것은 다음과 같은 지속적인 관련 후속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첫째, 이상 전국적인 가출청소년쉼터 수급계획의 효율적 수행과 쉼터설립에 적절한 위치 선정이나 운영을 위해서는 이에 관한 전문적인 연구가 요망 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운영모델은 쉼터의 일반적인 운영방안이므로 새로 쉼터를 설립하고자 하는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운영모델 개발을 위한 사전연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 이러한 가출청소년을 위한 쉼터 외에도 교정시설에서 나온 비행청소년이 가정으로 돌아가기 전에 사회적응을 위해 머무를 중간처우 시설인 '중간의 집(halfway-house)' 설치를 위한 기초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가출청소년쉼터의 바람직한 사업모델은 다음과 같다. 가출 청소년 쉼터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지원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가출청소년 찾아나서기 프로그램(outreach program)이 절실히 요구되고 가출청소년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에 따라 이를 의뢰할 수 있는 가출청소년관련기관간의 연계체제가 마련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