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청소년육성의 현실과 대응방안

Abstract

이 자료집은 최근 일본에서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아동 청소년 문제에 대처하기 위하 여 일본 문부성의 요청에 의해 중앙교육심의회에서 작성한 답신서를 완역한 것이다(日本中央敎育審議會, `新しい時代を拓く心を育てるために -次世代を育てる心を失う危 機 -`, 1998. 6).

일본 중앙교육심의회는 일본의 교육 학술 문화관련 주요정책에 대한 심의기능을 담당 하는 문부성 산하의 기구로서, 본 보고서의 작성을 위하여 국민을 대상으로 한 제언모 집과 수차례에 걸쳐 전체회의, 간담회 등을 개최하였고, 그 논의결과를 토대로 1998 년 월에 중간보고를 발표하였고 이어서 8월에 최종보고인 본 보고서를 발간 하였 다. 본 보고서는 과보호와 과잉간섭, 육아불안의 확산, 자녀지도에 대한 자신감의 상실등 으로 특징지워지는 청소년육성을 둘러싼 일본사회의 현실을 되돌아 보고, 청소년 에게 새로운 시대를 능동적으로 개척할 수 있는 살아가는 힘을 길러주기 위해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 및 행정기관이 담당해야 할 역할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일본사회가 안고 있는 청소년문제의 양상이 여러가지 측면에서 우리와 유사함을 감안 하면, 이 보고서에 제시된 내용은 우리나라의 청소년정책 수립의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