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청소년조직과 활동

Abstract

중국은 우리나라와는 달리 청소년정책을 전문적으로 집행하는 부처나 기관도 뚜렷하지가 않다. 그리고 정부의 정책이나 문건에도「청소년정책」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종합적인 계획이 없으며, 일상용어중에도「청소년정책」이라는 단어를 찾아보기 힘들다. 그래서 흔히들 중국의 청소년정책에 대해 회의를 느끼는 경우가 있다. 다만 중국은 우리나라와 다른 형태의 청소년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도와주는 많은 중국 특유의 청소년정책이 있을 뿐이다.

이는 중국이 최근 50여년간 한국과는 정치체제와 사상적 이데올로기에 따른 통치이념의 차이점에서 야기된 문제일 것이다. 즉 중국은 공산주의라는 이념하에 모든 것이 통섭되는 체제하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업무에 있어서도 우리나라처럼 이를 전담하는 부서나 별도의 청소년정책이 따로 존재하지 않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

중국의 청소년 연령과 인구를 살펴보면, 중국에서는 청소년의 연령을 6세부터 35세까지로 규정하고 있다. 그 중 6세부터 14세까지를 소년, 15세부터 29세까지를 청년, 30세부터 35세까지를 청장년이라고 부른다. 1996년도 전국의 총인구는 12억2,389만명이고, 그 중 6세부터 35세까지의 청소년인구가 6억7,390만9천명으로서, 총인구의 55.06%를 차지하고 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15세∼29세의 청소년인구가 26.25%로 가장 많으며, 6세∼14세는 17.7%, 30세∼35세는 11.11%를 차지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앞으로 10년간 매년 평균 2,000여만명의 소년인구가 청년기에 들어서게 된다. 이 연령구조는 새로 증가되는 청년인구의 진학과 취업문제가 중국사회에서 가장관심을 가져야 할 심각하고 중요한 문제이다.

중국 청소년정책의 분류를 살펴보면, 중국청소년정책은 세가지 종류가 있다. 첫째는 당과 정부의 최고기관에서 발표한 방침, 정책, 법률 및 법규이고, 둘째는 당과 정부소속 부서에서 발표한 정책, 법규, 지시 등이고, 셋째는 청소년 군중조직이 자체로 규정한 준 정책이다.

청소년정책의 제정 및 집행기관을 살펴보면, 공청단은 중국청소년정책의 가장 주요한 제정 및 집행기관이다. 그러나 공청단 외에 공산당과 정부 및 부녀연합회 등 일부 사회단체도 청소년정책의 제정과 집행에 참여한다. 청소년정책에는 사상이념교육, 복지와 권익보호, 인재배양, 청소년범죄, 과외문화생활 등 방면의 내용이 포함되며 제정기관은 내용에 따라 다소 다르다. 중국에서 청소년정책은 정부 문건·법률·지시·방침 등의 형식으로 존재한다. 중국의 청소년활동 조직을 살펴보면, 중국의 청소년활동 조직으로는 중화전국청년연합회를 중심으로 그 산하단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중에서도 중국공산주의청년단(中國共産主義靑年團)을 중심축으로 전국기독교남청년회(全國基督敎男靑年會)(YMCA) 등 11개의 단체가 활동하고 있다.

특히 중국공산주의청년단(中國共産主義靑年團)은 산하에 중국청년정치학원, 중국소년선봉대 등 청소년활동을 위한 간부 양성과 활동단체, 중국청소년연구센터·중국청년출판사·중국소년아동출판사 등 학술 연구기관이 있으며, 중국청년여행사·중일청년교류센터·중국청소년발전기금회 등 다양한 단체가 청소년활동을 선도하고 있다. 이밖에도 사회단체의 청소년관련 기관으로는 중국아동영화제작사, 중국아동예술극원(劇院), 소년아동도서관, 소년과학기술지도소 등이 있다.

정부의 행정부처에는 별도로 청소년전문부처는 없으나 부처의 고유업무중에서 청소년업무를 국부적으로 다루고 있는데, 예컨대, 노동부에는 청소년실업을 다루는 업무가 있고, 농업부·환경부·공안부 등 부처에도 청소년업무를 다루는 국 또는 처가 설치되어 있다. 전국 부녀연합회에서는 부녀와 아동의 권익을 보호하는 것이 가장 주된 업무중의 하나이고, 과학기술위원회에는 청소년과학기술국이 따로 설치되어 있다. 여러 신문사와 방송국에도 청소년부가 설치되어 있다. 청소년연구도 규모는 작지만 사회과학원, 대학교와 학회 등에서도 부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중국 청소년활동을 살펴보면, 중국의 청소년활동의 종류는 도덕주의 교양활동, 경제건설 활동, 인재배양 활동으로 대별되며, 대표적인 활동으로서는 소년아동 활동부문에서 소년선봉대 활동, 희망공정(希望工程 ; Hope Project), 어린 독수리 활동이 있으며, 청년활동 부문에서는 중국청년자원봉사자활동, 청년문명호 활동, 청년문화원 활동, 청년강위능수(靑年崗位能手)활동, 농촌성화대두인(農村星火帶頭人)활동, 우수 청년인재 선발·표창 등이 대표적인 활동이다.